이동평균선 (MA) 이평선 골든크로스 데드크로스

    이동평균선(MA)은 일정기간 동안의 주가를 산술 평균한 값이 주가이동평균을 차례로 연결해 만든 선으로 주식 시장에서 주가와 거래량 및 거래대금은 매일 매일 변하지만 특정기간을 놓고 보면 일정한 방향성을 지닌다. 이를 수치화 한 것이 이동평균선으로 장기(120일), 중기(60일), 단기(5,20일)이동평균선이 있다. 

     

    이동평균선 개념 

    당일을 포함하여 과거 n일 동안의 주가의 종가를 n으로 나눈 이동평균값 데이터들을 하나의 선으로 이은 것 

    예시) 9이평선, 9MA

     

    이동평균선 계산 공식 

    이동평균선 계산 공식은 설정기간의 종가의 합에 설정기간을 나누는 것이다. 따라서 5일이라고 하면 5일간의 종가 평균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그래프상 그려진 하나의 선으로 이어져 표시되어있다. 

     

    이동평균선(이평선) 속성 

    절대적인 속성이 아니기때문에 참고만 한다. 

     

    1 - 이동평균선은 수렴과 확산을 지속적으로 반복하며 추세를 형성한다. 단기, 중기, 장기 이평선이 한번 밀집을 했다 다시 확산을 했다 다시 밀집을 했다하는 성질이다. 

     

    2 - 학습효과를 통해 저항과 지지의 역할이 강하다. 심리적 지지선, 저항선등으로 5일 이평선에서 반등, 10일선에서는 저항을 많이 받으며 과거 저항과 지지 내력을 무시 못한다는 점 과거 학습효과를 활용하는 방법으로 신뢰할만한 방식이다.

     

    3 - 장기, 단기 이평선들이 수렴하여 확살할때 강한 추세를 형성한다.

     

    골든크로스 

    골든크로스는 주가를 기술적으로 분석하여 예측하는 지표 중 하나이다. 강세장으로 전환됨을 알려주는 신호이다. 

     

    골든크로스 매매법 (ft. 데드 크로스) : 워뇨띠 매매법, 수익정산 (워뇨띠 Q&A)

    워뇨띠 수익정산 워뇨띠는 코인계의 BTS라고 불리우고 2008년 비트코인 불장이 끝날 쯤에 630만원으로 3000억원을 번 국내 트레이더 중 가장 유명한 사람이다. 위의 표는 워뇨띠의 9월 정산 실제 인

    chobocoinguide.com

    주가나 거래량의 단기 이동평균선이 중장기를 아래에서 위로 돌파해 올라가는 현상이다. 강력한 강세장으로 전환홤을 나타내는 신호로 받아들여도 좋다. 

     

    데드크로스 

    데드크로스는골든크로스의 반대말로 주식시장에서 주가의 단기이동평균선이 중장기를 아래로 뚫는 현상을 가리킨다. 정배열형태로 움직이던 이동평균선들이 반대의 개념인 역배열상태로 진입하기 위한 초기신호를 뜻하기도 한다. 

     

    지금까지 이동평균선과 골든크로스 데드크로스에 대해 알아보았다.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