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FT (Non-Fungible Token) 대체불가토큰이란?

    NFT = Non-Funble Tokens의 약자로 대체불가토큰이라는 사전적 의미를 가지고 있다. 

     

    최근 NFT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였고 업비트에서도 NFT 베타 서비스를 오픈하였다. 주식에 테마가 있다면 코인에서도 시장 주도 코인이 있는 것이다. 코인 시장을 주도하는 NFT 코인의 뜻과 종류 향후 전망에 대해 알아보자. 

     

    NFT(Non-Funble Tokens) 이란 ? 

     

    1세대 암호화폐는 단순매매 (값싸게 사서 비싸게 파는 것)

    2세대 암호화폐는 탈중앙화 거래 (개인간 직접 거래, Defi)

    3세대 암호화폐는 메타버스와 NFT 생태계 

    메타버스, NFT, 코인에 대해 쉽게 예를 들어 설명하자면 라떼를 말이야 시절 싸이월드를 해봤을 것이다. 싸이월드(메타버스)에서 도토리(코인)을 이용해 나의 캐릭터의 옷(NFT)를 사서 입힐 수 있었다. NFT는 메타버스 생태계의 소비재이다. 

     

    * NFT와 메타버스는 꼭 게임이 아니여도 영화, 사진 등 인터넷이라는 가상 공간에 있는 수많은 디지털 자산과도 연계되어있다. 

     

    NFT는 각 디지털 자산에 별도의 고유한 코드를 넣고 다른 복제품과 차별성을 가질 수 있는 대체불간의 토큰을 말한다. 작품을 예시로 들면, 

    위 작품은 미국 아티스트 비플, <에브리데이즈 - 첫 5000일>로2007년부터 온라인에 올린 모든 이미들을 5,000일 동안 모아 만든 콜라주 작품이다. 뉴욕타임즈에 따르면 100달러에 시작된 경매가 최종적으로 3000만달러 이하에서 낙찰되려는 순간 마지막에 33명 정도의 입찰자들이 뛰어들며 현존하는 예술가 중 세번째로 높은 가격에 낙찰되었다. 

     

    위 그림 하나가 NFT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NFT는 비트코인 처럼 똑같은 비트코인을 여러개 소유하는 것과는 다르며 같은 NFT라고 해도 비플 작품이라는 고유값이 존재하다. 그말은 즉, 다른 토큰으로 대체가 불가능 한 토큰이라는 것이다.  

     

    190억에 거래된 NFT 작품

    이렇게 거래되는 이유는 희소성 때문이다. 카피는 무한할 수 있지만 실 소유주는 이 세상에 딱 1명인 것이다. 이작품에 소유주 정보는 블록체인에 기록되어 관리된다고 한다. 

     

    NFT = 보증서 = 등기부등본 = 소유자 증명방식 

     

    NFT는 비트코인과 마찬가지로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거래가 이루어진다. 과거 소유자정보를 매길 수 없던 한계를 블록체인의 특성을 응용해서 만들어낸 것이고 한계를 극복한 것이 핵심이라고 볼 수 있고 모두 블록체인에 저장되어 안전하게 보관된다. 탈중화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므로 해킹을 당할 일도 없다. 

     

    여기서 우리가 알아야하는 것은,

    NFT는 말그대로 대체불가능한 토큰이기 때문에 같은 발행처라 해도 각 토큰마다 고유값이 있기 때문에 가격이 다르게 책정될 수 있다. 비트코인 1+1+1개는 비트코인x3이지만 NFT는 1개+1개가 NFT x2의 가격이 아닌 것은 애초에 각 토큰의 가치가 다르기때문이다.

     

    NFT 대체불가 토큰의 실용 사례

    • 코인계의 명품 플렉스 

    처음 NFT는 그림같은 예술작품으로 시작했고 부자들이나 저런 작품 하나도 몇 백, 몇 천, 몇 억 주고 사나보다 싶었고 도대체 저걸 사서 머하나 싶지만 1세대때는 실제쓰임보다는 내가 이만큼 벌어서 플렉스(Flex) 과시하는 용도가 더 컸다고 보면 된다. 

     

    • 예술작품의 현실적 거래수단 

    위 하정우님의 작품은 4만 7천클레이에 낙찰되었다. 클레이튼 코인 시세가 1200원 정도였으니 5600만원이다. 현재 클레이튼 코인 시세는 2200원이니 하정우님이 수령한 클레이의 가치는 1억원이 넘는 평가액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처럼 NFT작품을 구매할 경우 그림에 대한 저작권을 가질 수 있고 토큰의 소유자는 구매자 본인이 된다. 시간이 흘러 이 작품의 가치가 높아지면 본인이 구매한 가격보다 더 비싼 가격으로 다른 사람에게 판매할 수 있다. 저작권이나 영리 목적의 사용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을 것이고 구매 가치에 대한 의문이 생길 수 있지만 이러한 토큰도 비싼 가격에 구매하고 하는 투자자가 있다면 시세 차이로 이득을 볼 수도 있다. 

     

    NFT 투자 방법

    • NFT로 제작 된 디지털 콘테츠 매수 
    • NFT 거래와 관련된 가상화폐 매수
    • NFT 사업에 진출한 기억의 주식 매수 
    •  

    NFT관련 코인 종류  

    암호화폐에 대한 생각의 전환 

     NFT는 코인 생태계에서 오래 전부터 나왔지만 최근 위메이드, 엔씨소프트, 메타버스 등의 NFT-암호화폐 도입 등과 관련해 부각이 되었고 앞으로 '소유주 증명'을 위한 암화화폐만의 특성을 이용해 전산데이터들도 디지털 화가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NFT는 새로운 투자 시장이며 새로운 자산으로 트렌드를 알고 변화에 적응해야 하는 것은 투자 시장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암호화폐 거래소 가입 링크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